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리뷰/서비스

노키아5800 v20, 정펌할 것인가 아니면 커펌할 것인가?

by 心조교 2010. 7. 24.

2010년 7월 22일 오후 5시. 스마트폰인 노키아5800의 v20 정펌이 공개되었습니다.

외국에서는 노키아5800의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v50까지 이루어질동안 한국에서는 v10의 기본펌웨어로 유지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실이 국내의 노키아 유저들에 의해 발견된 후, 국내의 노키아 유저들은 권리찾기를 위해 입을 모았고, 이에 대해 관심을 가진 미디어 매체의 힘을 빌어 KT에서 정식으로 정펌을 해주겠다는 약속을 받아내기에 이르렀습니다.

물론 v50이라는 (공식적인) 정펌이 공개되기 이전에도 (비공식적인) 커펌은 존재했습니다. 해외에서 사용되고 있던 v50의 펌웨어를 커펌하여 쓰고 계시던 분들이 7월초에 이미 조금씩 공개를 해왔기에 이미 정펌이 나오기 이전부터 v50을 쓰고 있는 사람들이 꽤 많았습니다. 하지만 법적으로 고지된 정품을 써보고 싶은 것은 당연하기에 모두 손을 꼽아 기다려온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며칠 전, 기다리고 기다리던 정펌이 공개되었습니다. 공개 예정 한시간전, 게시판에는 펌업 공개에 대한 글이 하나둘씩 올라오기 시작했고, 그 이후 하루에 몇 십개의 질문과 후기로 게시판들은 빠르게 글이 채워졌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들의 의견은 하나로 모아졌습니다. 이번 정펌이 이전 버젼보다 장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100% 마음에 들지는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노키아에서 심비안이 아닌 새로운 OS를 개발 및 보급하겠다는 발언을 했던 것으로 미루어볼 때 더이상의 업데이트 역시 없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기 때문에 정펌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불만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v20을 기반으로 한 커펌이 활성된 것입니다. 일차적으로는 실력자분들의 시도. 그리고 2차적으로는 실력자분들이 올려준 자료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다운받은 일반인들에 의해서 커펌이 확대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커펌은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닥추(닥치고 추천)' 혹은 '커펌이 진리'라는 말이 떠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궁금합니다. 정말 커펌이 진리일까요...? 이에 대해 '쓰는 사람 나름'이라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v20정펌으로도 최적화는 가능합니다. 이 때 제가 이야기하는 정펌 최적화라는 것은 안녕소와 롬패쳐 대신 'Xsign'툴을 이용한 것이기에 완벽하게 100% 정펌만을 이용하여 최적화시킨 것은 아닙니다만, 적어도 안녕소와 롬패쳐 때문에 커펌을 고려하고는 있으나 이후의 AS불가 문제로 인해 망설이시는 분들에게는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노키아 v20 정펌 최적화시키기" 글은 To be contin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