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발견/아는만큼 돈!

문화상품권을 현금으로 바꾸는 방법

by 心조교 2009. 10. 20.

독서의 계절, 가을.
책을 읽고 머리에 지식을 가득 쌓아야 할텐데 이냥저냥한 이유로 책읽기와 멀어지는 요즘입니다.

책을 싸게 사는 방법, 아시나요?
첫째, 문화상품권을 시세보다 싸게 사서 이용한다
둘째, 카드 할인+마일리지 적립 혜택을 이용한다

첫번째 방법을 쓰기 위해 문화상품권을 확보하고 계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최근 온라인 서점과 쇼핑몰에서의 각종 카드할인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사실상 더 크기 때문에
대개는 지인으로부터의 선물이나 경품을 통해서 받은 것이 대부분이실텐데요.

책을 꾸준히 사 보시는 분들이나 영화예매(사실 카드가 더 싸죠)를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닌 이상 역시 실용성면에서 상품권이 현금에 비해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 우리의 관심사는 바로 현금으로의 전환! '상품권을 어떻게 해야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가'가 되지요.


문화상품권을 현금으로 바꾸는 방법
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오프라인 상품권 판매/교환점, 구두방, 문구점 등을 찾아간다
둘째, 온라인 판매/교환점을 이용한다

온갖 게으름과 귀차니즘으로 무장한 저는 오프라인 판매대를 찾아가서 설명하고 물어보며 흥정하기 귀찮아서 온라인으로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렇게 해서 알게 된 곳이 '티켓나라'
(
http://www.ticketnara.net/)와 '아이템매니아'(http://www.itemmania.com/)입니다. 물론 중고나라 등에서 직접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만, 구매자에게 연락을 받고 물품을 발송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벌어질 수 있는 스트레스를 상상하니 팔기도 전에 미리 넉다운되어버릴 것 같아서 릴렉스하게 스트레스 받지 않고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찾은 것이, 위의 두 곳입니다.

티켓나라약 8%의 수수료로 우체국 등기로 상품권을 발송하고 확인된 후에 (1-3일 소요) 금액이 입금이 되는 번거로움이 있고, 아이템매니아는 11%라는 상대적으로 높은 수수료를 부담하는 대신에 온라인상으로 상품권 판매와 계좌로의 출금이 가능합니다. 귀차니즘의 절정을 달리는 저로선 선택에 고민의 여지가 없이 낼름 아이템매니아를 택했지요.


아이템매니아에서 문화상품권을 현금으로 바꾸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문화상품권 이외에 해피머니상품권과 도서문화상품권 역시 11%의 수수료를 부담하고 현금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문화상품권을 바꾸기 위해서는 우선 컬처랜드(http://www.cultureland.co.kr)에 가입하고, 문화상품권을 컬처캐쉬로 등록하셔야 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 아래 주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http://www.cultureland.co.kr/asp/giftcard_new/use/online_use2.asp)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아이템매니아에서 문화상품권을 현금화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볼까요.

먼저 사이트(http://www.itemmania.com/) 오른쪽 중간의 메뉴바에 있는 마일리지 충전하기를 누릅니다. 로그인을 하면 오른쪽 상단에 마일리지 충전 버튼이 있기도 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문화상품권을 클릭하고 컬처랜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컬처랜드의 컬처캐쉬를 아이템마니아의 마일리지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수수료 11%가 붙기 때문에, 10,000원을 충전하는데 실제 마일리지 충전금액은 8,900원이 됩니다. (내 1100원. ㅠㅠ)



충전하기 버튼을 누르면 컬처랜드의 본인 인증 화면이 뜹니다. 본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충전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 중요한 마일리지를 출금하는 법입니다.
화면 상단의 메뉴에서 마이룸을 클릭하면, 왼쪽 중간에 마일리지 출금 메뉴가 있습니다.




마일리지 출금계좌는 미리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회원가입시 출금계좌를 등록하지 않으신 분들은 수정을 눌러서 출금계좌를 등록해주세요. 참고로
출금계좌의 예금주는 아이템매니아의 회원가입 명의와 동일해야 합니다. (본인 계좌로만 출금이 된다는 말)



이 때 출금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즉시출금 요청과 일반출금 요청인데요,
즉시 출금은 새벽 4:00 - 밤 10:50 사이에만 출금이 가능하면서 5분 이내에 출금이 가능하지만 3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고, 일반출금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 대신에 출금까지 시간이 약간 소요됩니다(길게는 반나절 정도). 출금에 소요되는 정확한 시간은 아래의 내역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전 과정을 짧게 다시 요약하면, 1) 컬처랜드에서 문화상품권을 등록해서 컬처캐쉬로 바꾸고, 2) 아이템매니아에서 컬처캐쉬를 아이템매니아의 마일리지로 변환한 후에(수수료 11%), 3) 마일리지 출금요청을 하시면 됩니다(일반출금시 수수료 없음).

이렇게 11%의 수수료로 문화상품권을 현금으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소액의 상품권을 바꾸기 위해 오프라인 판매대나 우체국을 찾아가기 귀찮으신 분들(저도 포함)께는 좋은 방법이 되겠네요. 물론 여러 장의 고액 상품권을 바꾸실 때는 좀 귀찮으시더라도 발품을 파는 것이 최고겠죠! (하지만 궁극의 귀차니즘은 수수료도 공중에 날리게 합니다;)


하지만 역시 문화상품권을 쓰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문화상품권을 온라인 쇼핑몰에서 쓰는 거죠. 이게 바로 100%의 값어치를 다하는 가장 좋은 방법!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